같은 단어의 다른 의미 – Connotation

By englishfactory 2023년 01월 15일 No Comments 1 Min Read

많은 학습자분들이 영어를 학습할 때 발음, 문법, 어휘 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계십니다.
맞는 말이지요. 하지만 실제로 영어 레벨이 점점 올라갈수록 ‘느낌을 살려서’ 말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지게 됩니다.

느낌을 살린다는 의미가 와 닿으시나요?
우리가 어떤 내용을 말로 표현할 때 단순한 단어의 조합이 아닌 말하는 사람의 감정과 태도 등이 함께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어조(connotation)라고 합니다.
특히, 시를 낭송할 때 어조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시의 함축적 의미가 같이 전달이 되어지기 때문이지요.

오늘 소개해드릴 부분이 바로 이 ‘느낌을 살려서 말하는 것’, 즉 ‘어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connotation’은 특정 단어가 가지고 있는 느낌이나 생각입니다. 비록 이 느낌이나 생각이 그 단어의 실제 정의에 포함되거나, 물건이나 상황 자체가 의미하는 바가 아니라고 할지라도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느끼거나 생각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중립적 단어일 지라도 부정적인 감정과 긍정적인 감정을 함축하고 있을 때 다른 단어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내용을 잘 파악해야 정확한 화자의 의도를 파악하기가 쉽겠죠.

이 때문에 어조는 표면적으로 가지고 있는 원래 뜻이 아닌 내포되거나 함축된 또 다른 의미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단어의 의미를 설명할 때 Connotation과 함께 많이 쓰이고 있지만 의미가 겉으로 드러나는 것을 ‘Denotation’라고 합니다.

Connotation의 몇 가지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Connotation
a feeling or idea that is suggested by a particular word although it need not be a part of the word’s meaning, or something suggested by an object or situation

Cambridge Dictionary

Connotation의 예

위 표와 같이 단어가 내포하는 어감 또는 어조가 부정적(Nagative)이거나, 중립적(Neutral), 긍정적(Positive)일 수 있으니, 영어 어휘를 공부하실 때에는 사전의 예문을 항상 꼭 참고하시어 어휘의 실제 쓰임을 익히셔야 하겠습니다.

Source: 캠브리지사전(https://dictionary.cambridge.org), 잉글리시팩토리 수석코치 ‘Amber’의 콘텐츠

편집/발행자 윤병희

Leave a Reply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