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와 환경에 관한 대화에서 많이 나오는 단어

By englishfactory 2024년 01월 12일 No Comments 1 Min Read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최근 두바이에서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가 열렸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참석했는데요. 이번 총회에서는 파리협정 채택 이후에 지구온도 1.5도 상승 억제를 위한 2050탄소중립 이행에 대한 내용들이 등장하였죠.
극심한 기후 변화에 따른 자연 생태계의 파괴가 코 앞에까지 와 있는 실정입니다.

이번 시간은 기후와 날씨에 관련된 표현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Global warming vs. Climate change
: 지구 온난화에서 많이 사용되는 단어인 “Global warming”은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 상승으로 인하여 지구 평균 기온 상승하게 된 것을 뜻합니다. 반면 “Climate change”는 지구 기후 변화를 뜻하며 “Global warming” 보다는 온난화를 포함하여 좀 더 광의적인 의미를 뜻합니다.

2. Weather vs. Climate
: “Weather”는 눈, 비와 같이 특정 시간대와 장소에서 나타나는 기상 상태를 가리키는 단어이며, “Climate”는 특정 지역이나 지구 전체에서 오랜 기간 동안의 기상 패턴과 통계적인 정보를 의미합니다.

3. Ozone depletion vs. Greenhouse effect
: “Ozone depletion”은 오존층 파괴를 나타내며, 이는 오존층에서 오존 분자들이 파괴되어 자외선 선량이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하고, “Greenhouse effect”는 온실 효과를 가리키며, 이는 대기 중 일부 가스들이 태양으로부터 들어오는 열을 포획하여 지구의 온도를 높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4. Renewable energy vs. Clean energy: “Renewable energy”
: “Renewable energy”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의미하며 보통 에너지를 얻기 위한 연료가 자연 그 자체인 것을 뜻하며 풍력, 태양광, 수력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Clean energy”는 환경에 더욱 친화적인 에너지원을 나타내며, “Renewable energy”보다 더 넓은 범위의 에너지뿐만 아니라 청정화된 석탄, 청정 가스 등도 이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5. Carbon footprint vs. Ecological footprint
: “Carbon footprint”은 개인, 기업 또는 활동이 대기에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총량을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가리킵니다. Ecological footprint”는 개인 또는 단체가 자원 소비와 환경 파괴를 평가하는 지표로, 토양, 물, 생물 다양성 등을 고려합니다.

Source: 뾰족한스피킹(잉글리시팩토리)

편집/발행자 윤병희

Leave a Reply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